교육정책 네트워크 정보센터
home home 로그인 home sitemap
사업소개 국내교육동향 해외교육동향 교육현안 분석·연구 교육현장의 목소리 교육정책포럼 교과교실제
교육시론     현안문제진단     현장리포트     외국교육동향     교육통계     특별기고     E-Book 자료실    
(정간)교육정책포럼
지난호보기
교육시론
현안문제진단
현장리포트
외국교육동향
교육통계
특별기고(기념사)
E-book 자료실
 
메일진신청
Home > 교육정책포럼 > 현안문제진단
현안문제진단
교육과정과 학생 중심 수업혁신의 요건
김소아(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E-mail: soahkim@kedi.re.kr
발행일자 : 2017.02.15
목록 E-mail 기사보내기 인쇄 추천하기
교육과정과 학생 중심 수업혁신의 요건

 

 

   학생 중심 수업 혁신을 위한 요구

 

   2016년 교육부는 2012년 이후 개발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맞게 재구성하거나 현장적용이 시급한 자료를 신규 개발하여 보급하는 사업인 「수업개선 지원센터」 운영 사업을 수행하였다. 본 사업의 표면상 취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홍보’하는 데 있지만, 실제로는 교수·학습 자료의 홍수 속에서 더욱 중요한 자료를 선별하고 가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교사가 활용하기 쉬운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목적은 학생이 중심인 수업을 위해 학생에게 필요하고 유용한 학습 자료를 교사가 선별하여 활용하도록 안내하는 데 있었다.

 

 

   학생 중심 수업혁신을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

 

   교육과정이 학생 중심으로 바뀐 지는 꽤 오래전이다. 1997년에 고시한 7차 교육과정에서도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추구하고 있으며,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권 확대 및 교과학습량의 적정화를 지향하였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이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내용의 적정화, 문·이과 통합과목 신설, 핵심역량 강조, 인성교육 및 예술교육 강조, 협력학습 등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변화를 갖기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종전의 교육과정과 출발부터 차이가 있었다(박제윤, 2016).

   첫째, 교육현장과 소통하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사회 전반의 다양한 전문가가 교육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였다. 종전의 교육과정 개정과정에서는 교육과정 학자 중심으로 총론이 개발된 이후에 교과 전문가를 중심으로 각론 개발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국가교육과정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교육계 외의 비교육계 전문가(사회 전반의 저명인사 17명)를 50% 정도 참여하도록 구성함으로써 교육과정이 현장과 괴리될 수 있는 여지를 줄였다.

   둘째, 수업을 단순한 암기 위주의 지식 습득이 아닌 핵심개념을 터득하고 이를 학생활동으로 풀어가는 방법으로 개선하여 사고력과 창의성을 증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방법을 다양화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실제로 배운 것을 평가받을 수 있게 하여 학습 부담을 줄였다.

   셋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사가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도록 하였으나, 교사의 역량에 따라 교육과정 재구성의 질이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량을 줄임으로써 심층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습의 양보다는 질에 집중하였으며, 교과별로 ‘핵심성취기준’을 개발하여 ‘핵심역량’을 키우도록 수업을 재구조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종전의 교육과정이 교육부에서 교육청을 통해 학교 및 교사로 전달되는 방식이었다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개발에 참여한 연구진이 현장교사와 만나서 교육과정 개발의 맥락을 설명하고, 수업의 변화가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교육과정이 개발된 이후에도 교육당사자 간 소통을 늘렸다.

 

 

   학생 중심 수업혁신을 위한 요건

 

   교육과정이 바뀌면 학생 중심 수업혁신이 실현될까? 외국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대강화하되,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개인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학교에 따라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도록 안내하는 추세이다(조난심, 2010; 곽영순, 2016 재인용). 즉 학생 중심 수업을 위해서는 단위학교 교사가 학교에 맞는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생 참여를 끌어내는 교육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배운 것에서 평가하는 평가방법의 변화가 요구된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학생 중심 수업혁신이 가능해지려면, 학생들에게서 어떤 배움이 일어나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교육과정이 시작되어야 한다. 또한 활용 가능한 지식을 탐구하고 창의성과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이 구현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배움이 얻어진 내용과 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이 실현되어야 한다. 2017학년도부터 각급 학교에 연차적으로 시행될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생들을 위한 수업혁신이 되길 기대한다. 

 

 


[참고문헌]

곽영순, 김종윤, 황필아, 백종민, 서용선, 정성식(2016).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강화 방안(III).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제윤(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 현장 정착을 위한 전략. 전국 중등교육과정 현장전문가 네트워크구축
    워크숍 자료집.

조난심(2010). 학교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을 위한 과제(연구자료ORM 2010-4-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고는 집필자의 전문적 시각으로 작성된 것으로

교육정책네트워크 및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필자약력
김소아 연구위원은 성균관대 대학원에서 상담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정책연구실에서 근무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고교교육력 제고 사업, Wee프로젝트연구사업을 지원하였으며,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착근을 위한 ‘수업개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나도한마디 글쓰기
번호 제목 참여자 참여일 조회수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이전 10개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다음 10개
 
이전글 목록 다음글
 
Quick Service
교육정책추진학교
교육연구개발DB
교육사이트정보
교육정책포럼
해외교육동향
top
한국교육개발원 (우)27873 충청북도 진천구 덕산면 교학로 7 (한국교육개발원)  Tel 043)5309-584 Fax 043)5309-470 mailzine@kedi.re.kr Copyrightⓒ2009 K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