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네트워크 정보센터
home home 로그인 home sitemap
사업소개 국내교육동향 해외교육동향 교육현안 분석·연구 교육현장의 목소리 교육정책포럼 교과교실제
정책동향     언론동향     법령정보     교육입법동향    참여기관동향    교육정책추진학교DB     교육연구개발DB     교육사이트DB
국내교육동향·정보
정책동향
언론동향
법령정보
교육입법동향
참여기관동향
교육정책추진학교DB
교육연구개발DB
교육사이트DB
Home > 국내교육동향 > 정책동향
정책동향
제목 [전남] “웃음소리가 넘쳐나는 즐겁고 안전한 학교만들기”
출처 [전남교육청]   파일첨부
등록 KEDI 발행일 2017.03.03  

“웃음소리가 넘쳐나는 즐겁고 안전한 학교만들기”

 

“학교는 학생들의 온갖 몸짓으로 조화를 만들어 내는 동적인 공간이다”

 

올해 전남교육청이 원활한 학생생활지도를 위해 학교를 새롭게 이해하는 방식이다. 이는 학생들의 역동성을 고려해 생활지도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표현이기도 하다.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미래사회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생활지도가 ‘학생들 스스로 만들어 가는 문화’에 기반하도록 기획했다.

 

이를 구체화한 「2017. 학생생활지원 내실화 계획」은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역점 과제로 설정해 학생들이 스스로 기본생활습관을 익히도록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4가지 중점 추진분야를 마련하고 지원 방향을 설정했다.

 

첫째, ‘학생이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이다

학교 구성원이 함께하는 자율과 책임, 감성과 소통 중심의 학교문화는 학생 참여 중심의 자치활동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 적극적인 단체활동 참여를 통해 공동체 생활을 배우고 친구들과 소통하는 가운데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학교별 자치활동 활성화 방안과 봉사 및 동아리 활동 등 단체 활동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둘째,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이다.

학교폭력이 근본적으로 근절되기 위해서는 행위의 주체인 학생들의 인식과 행동이 스스로 변화되어야 한다. 학교에서는 학생회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계획하고 참여할 수 있는 예방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생 활동이 중심이 되는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또, 학교폭력 발생 초기단계 대응 미흡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만족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과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추게 된다.

 

셋째, ‘위기 학생 지원을 위한 상담·대안 교육’이다.

학교폭력, 우울, 불안, 학교부적응, 학업중단 등 위기 학생 수가 증가함에 따라 체계적·효율적 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정비하여 2차 피해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할 계획이다.

 

또 대안교실·학업중단숙려제·꿈키움멘토단 등 학업중단예방사업을 학교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학업중단학생을 감소시키고,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와 연계하여 학업중단학생이 학교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넷째, ‘안전한 학생 생활 기반 구축’이다.

학교 공간이 동적(動的)이고 학교 밖 체험학습 활동이 확대되고 있어 학생 안전사고의 잠재적 가능성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다양한 형태 및 장소를 활용한 체험 위주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사례 중심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연수 등을 강화하게 된다.

 

또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난·안전사고 상황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보고체계 구축 및 정보공유 시스템을 마련하고, 다양한 유형의 재난·안전사고 대비 훈련 매뉴얼을 수정·보완하여 학교구성원의 재난·안전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2017. 학생생활지원 내실화 계획」의 새로운 방향은 ‘학교중심’으로 이루어져왔던 생활지도의 패러다임을 ‘학생중심’으로 전환하고, 외형적 확장을 중시하는 풍토를 지양하여 내실을 다지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한편, 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을 조기 지원하기 위해 지난달 27~28일 초·중·고·특수학교 학생부장들을 대상으로 「2017. 학생생활지원 내실화 계획」설명회를 가진 바 있다.

 

또 ‘웃음소리가 넘쳐나는 즐겁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생생활지도의 방향을 새롭게 설정해 내실을 다질 계획이다.

이전글 목록 다음글
Quick Service
교육정책추진학교
교육연구개발DB
교육사이트정보
교육정책포럼
해외교육동향
top
한국교육개발원 (우)27873 충청북도 진천구 덕산면 교학로 7 (한국교육개발원)  Tel 043)5309-584 Fax 043)5309-470 mailzine@kedi.re.kr Copyrightⓒ2009 KEDI All rights Reserved.